돈돈서재

[자기개발] 문제는 리액션이다-전경우 스트레스 받지 않는 직장생활을 위한 리액션은 따로 있나요!?

구공칠 2019. 2. 11. 01:01

문제는 리액션이다.


문제는 리액션이다. '똑같이 대답해도 제스처가 다른 사람이 이긴다' 제목이 너무 끌렸다. 리액션이라 하면 요즘말로 대화의 주고받음에 있어서 반응을 말한다. 최근 사회생활에서 아주 가깝고 믿을 수 있는 내 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던 중이였다. 옆 동료와 대화를 할때 끊김없이 자연스럽고 유쾌한 분위기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그런 방법을 책을 통해 배우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책을 구매하게 되었다.

결과는 반반이였다. 업무 외 인간관계(쉬는 시간 등)에 있어서 윤활유 역할을 해주는 내용도 조금 있지만 대부분 사내업무 시 어떻게 하면 잘할 것인지, 업무상 회의나 PPT발표시 리액션 등등 업무에 필요한 리액션이 많이 들어있었다. 내가 너무 내 생각대로 제목을 해석하고 잘못 산 것 같다는 느낌이 조금 들었다. 하지만 작가 나름의 사회생활 노하우가 녹아있고 사람 유형이나 포괄적 케이스에 따른 정리가 잘 된 책이라고는 말할 수 있을 것 같다. 쉬는시간에 옆사람과 농담따먹기나 취미 혹은 사내정보를 공유함에 있어서 윤활유같은 정보는 많지 않다. 하지만 어떤 상사에겐 이렇게 저렇게 하는 식의 정리글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. 마지막에 유머에 대한 탭이 있긴 하지만 굉장히 원론적이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말들이다.

사회생활에 있어서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전문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책이다. 사회 초년생이나 직장에 들어갈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이 읽으면 좋을 책 같다. 하지만 약간 딱딱한 문체와 교과서 같은 구성으로 흥미롭게 읽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는 것 같다. 특히 사람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책인만큼 설명 반 예시스토리 반으로 진행했으면 더 흥미로울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는다.